해외건설 3.0시대, 업계 해외진출 사례를 통한 현실적인 방안 모색

사진:대한건설정책연구원
사진:대한건설정책연구원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22일, 전문건설회관 4층 중회의실에서 ‘전문건설 해외진출 촉진을 위한 업계 간담회’를 대한전문건설협회 및 전문건설공제조합과 함께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전문건설업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전문건설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공유하고 다각적인 진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업계 및 관련 전문가와 정책관계자, 기자단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 김희수 원장과 대한전문건설협회 김승기 상임부회장, 전문건설공제조합 박성진 전무이사의 개회 인사에 이어 대한건설정책연구원 김태준 해외협력TF팀장의 「전문건설 맞춤형 해외진출 전략의 필요성」 발제, 토웅이앤씨(주) 윤석민 상무, ㈜영신디엔씨 최평호 전무, ㈜플랜엠 송경섭 부사장의 「전문건설 분야별 해외진출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사례 발표에서는 토웅이앤씨(주)에서 오랜 기간 국내에서 축적한 엔지니어링 기반 시공기술로 동남아시아 진출에 성공한 노하우를 소개했고, ㈜영신디엔씨에서는 전통적인 토공기술로 해외진출에 실패했던 경험을 IT 기술융합으로 극복해 일본, 싱가포르 등 선진시장에 진출한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플랜엠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모듈러건축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해외진출까지 이뤄 낸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정창구 해외건설협회 정책지원센터장, 이진규 대한전문건설협회 해외건설협력위원장, 진경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장현승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를 비롯한 다양한 업종의 전문건설업계 관계자들과 주요 언론사 기자단이 K-전문건설의 해외진출 본격화를 위한 다양한 기업전략과 정책대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희수 원장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집약된 전문건설기업들의 해외진출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전문가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전문건설업계의 해외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이고 다양한 전략과 정부 지원정책을 발굴하는데 연구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