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16일부터 19일까지 부산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에서 국내외 해양관련 기업 대표, 국제기구 관계자 및 전문가 등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해양경제의 새로운 도전 - 동북아 해양환경변화와 전략’을 주제로 ‘2014 제8회 세계해양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글로벌 해양경제와 시장에 대한 관점은 유지하면서, 현재 세계인의 관심을 끌고 있는 동북아 해양이슈를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써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해양국가의 미래와 발전에 무게중심을 싣고 있다.
 

또한, 기존 학술&연구자료 위주의 주제 발표에서 벗어나 비즈니스 중심의 포럼으로 체질 개선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국내외 해양기업들의 수요와 공급망을 연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글로벌 해양기업간의 네트워크를 새롭게 구축하고 기존 비즈니스 관계를 강화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럼은 우선 9월 16일 오후 국내외 연사를 대상으로 한 ‘환영리셉션’을 시작으로 성대한 막을 연다. 17일 오전 개막식에서는 △<대구 이야기>의 저자로 알려진 ‘마크 쿨란스키’(해양 지향적 복합 비즈니스) △미국 굴지의 에너지 업체인 Nextdecade(넥스트 디케이드) CEO인 ‘캐서린 아이즈브리너’(LNG와 세일가스: 아시아 지역의 새로운 기회)가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어 6개의 메인세션과 4개의 특별세션이 18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17일 오후에 있을 ‘세션1’은 동아시아 에너지 전략이라는 주제로, 18일 종일 이어질 ‘세션6’은 글로벌 해양기업과 녹색 기술 아젠다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선급, 중공업, 외국계 선박엔진기업 임원 및 한국가스공사 임원들이 연사로 확정돼, 해양분야 현업에 있는 기업대표 및 관계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세션1’에서는 가까운 미래에 동아시아해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수송과 안보 관련 각국의 핵심 쟁점에 대한 연구결과와 의견들이 발표되며, 지정학적인 위치에 따라 한국이 향후 에너지 수송 이슈에 있어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예견도 제시될 것이다.
 

배타적 경제 수역을 둘러싼 동아시아 해양 이슈 공조 방안을 주제로 한 ‘세션2’에서는 미국을 포함한 한중일 해양법 전문가들이 초청돼, 영해분쟁을 둘러싼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가능한 협력과 공조 방안들이 제시된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상승에 따른 대응책과 글로벌 해양경제를 위한 미래 수산이라는 주제로 각각 ‘세션3’과 ‘세션4’가 운영된다.
 

‘세션5’에서는 한국을 포함한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해양연구소와 서태평양정부간해양위원회가 참석해 동아시아 해양과학기술 네트워크의 미래 전망이라는 주제로 해양과학기술의 발전이 동아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해양분야의 공동발전을 위해 나아가아 할 역할에 대해 토론한다.
 

뿐만 아니라 해양을 주제로 세계적인 작가를 기조연사로 초청한 것 외에, ‘특별세션3’에서는 동아시아 해양문화를 통해 바라본 세계관이라는 주제로 한국, 중국의 인지도 높은 작가들이 참석한다.
 

최근 영화‘명량’의 초대박 흥행과 더불어 ‘칼의 노래’ 작가로 대중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김훈 작가가 초청돼 <자산어보 200년. 흑산을 말하다>라는 작품에 대해 참석자들과 직접 만나는 기회가 마련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통해 해양경제에서 미래의 핵심이슈로 떠오르는 에너지, 조선, 수산분야의 산업적 미래전망과 한국의 전략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고, 국제사회의 공통 안건으로 지속적인 논의와 협력을 이끌어내야 하는 해양환경 이슈와 국제협력분야에서는 다양하고 지혜로운 공조방안들이 제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