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호 광명시장 출마예정자, 3년간 표류해온 광명문화복합단지 조성사업 ‘책임 추궁’
“사업 무산 위기…광명시 대책 마련 시급, 대안 없으면 민선 8기 시장이 원점에서 시작”

김윤호 광명시의원(가운데) 등이 지난 17일 광명시 등에 대해 광명문화복합단지 사업무산 위기의 책임을 묻는 긴급기자회견을 가졌다.
김윤호 광명시의원(가운데) 등이 지난 17일 광명시 등에 대해 광명문화복합단지 사업무산 위기의 책임을 묻는 긴급기자회견을 가졌다.

김윤호, 이일규, 조미수 광명시의회 의원은 17일 기자회견을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문화복합단지 17만평 개발 좌초 위기와 관련한 성명서’를 통해 “무능한 행정으로 3년여간 허송세월만 보내고 행정력을 낭비한 광명시와 광명도시공사는 즉각 시민 앞에 사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최근 김윤호 의원실과 ‘광명매일신문’, ‘시사팩트’ 등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 3년 여 간 광명문화복합단지 17만평 개발 사업이 표류되면서 김윤호 의원 등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차기 광명시장선거에 출마하기로 한 김윤호 의원은 이날 이일규, 조미수 시의원 등이 배석한 가운데,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를 위해 광명동굴 주변 17만 평에 조성될 ‘광명문화복합단지’사업이 광명시와 광명도시공사의 무사안일한 행정으로 결국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3월 11일 입법 예고한 일명 ‘대장동 방지법’인 도시개발법시행령과 도시개발업무지침 개정안에 따르면 광명문화복합단지 사업은 오는 6월 22일까지 경기도로부터 지구 지정을 받지 못하면, 개정된 법에 따라 민간공모 절차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도시개발사업 지구 지정권자인 경기도는 법적·절차적 문제를 들어 6월 22일까지 지구 지정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며 “결과적으로 광명문화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원점에서 재검토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발계획조차 마련하지 않고 지구 지정만 섣부르게 신청하다보니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며 “결국 광명시와 광명도시공사의 무능한 행정이 문화관광단지를 통해 지역경제활성화를 기대하던 광명시민을 크게 실망시킨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 자신은 “그동안 이 사업과 관련하여 광명도시공사 조사특별위원회 활동과 시정 질의 등을 통해 당초 13%였던 주거지역 면적이 늘어 나는 등 애초부터 민간사업자에게 유리한 수익구조로 설계되어 있다는 점을 누차 지적한 바 있다”고 환기시켰다. 그러면서 “민간업자 배 불리기에 치중한 면이 마치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과 유사한 형태가 아닐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또 법적 책임 문제도 거론했다. 그는 “특위에서 고발한 우선협상대상자 공모 제출서류 중 문서를 위조한 바 있어, 경기남부경찰청이 핵심 관계자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음에도 불구하고 광명시와 광명도시공사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며 “그저 사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 없이 토지주들에게 동의서를 먼저 요구하는 등 논란을 부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 말미에서 “이 사업의 문제점을 꾸준히 제기한 광명시민단체협의회와 연대해 온 저를 비롯한 이일규, 조미수 시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하루속히 사업무산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와 함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만약 대책이 없다면 다가오는 지방 선거로 새로 취임하는 민선 8기 광명시장이 시민의 뜻을 모아 전반적으로 재설계해야 한다”면서 “결국 광명시와 광명도시공사의 무능한 행정이 문화관광단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던 광명시민을 우롱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