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신기술협회는 그동안 건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건설현장에서 널리 사용할 수 있는 우수한 신기술을 개발ㆍ보급함으로써 국내 건설 산업 발전의 견인차역할을 했다.
앞으로 정부에서 신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술종합인증제도 개선 및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확대 등 신기술에 대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
또한 해외시장 진출에 대해 정부차원에서 확대지원을 마련하여 전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그 어느 나라도 따라올 수 없는 신기술력 확보에 주력해야 할 때라 본다.
한국건설신기술협회 이승재 회장의 신기술에 대한 정부에게 바라고 있는 소견과 그 비젼을 들어보기로 했다.

Q. 한국건설신기술협회의 연혁과 기능을 소개해 주십시오.

A. 한국건설신기술협회는 건설신기술 개발자의 권익보호 및 신기술 활성화를 위해 지난 1999년에 국토부로부터 승인을 받아 설립 된지 14년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협회는 건설신기술 개발과 활용촉진을 위하여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관계법령 및 제도를 개선하여 설계시 기술비교검토서 작성 의무화 및 적격심사시 인센티브 강화 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건설신기술에 관한 기술자문과 기술분쟁(민원)이 발생하였을 경우 조정하는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업계최초로 건설신기술 품셈 및 일위대가표를 발간하여 정부발주기관 및 설계용역업체 등에게 무료로 매년 배포하고 있으며, 건설신기술 활용실적 접수 및 관리를 국토부로부터 업무위탁을 받아 매년 활용실적에 대한 각종 통계 및 분석자료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신기술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Q. 한국건설신기술협회장으로 그동안의 활동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작년 4월부터 업무를 시작했으니까 8개월정도 지났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동안 신기술활용촉진을 위하여 나름대로 활동하여 좋은 성과를 거둔면도 있었고 아쉬웠던 점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지난 시간을 돌이켜보면 회원사의 권익보호와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신기술관련 제도개선 사항등 나름대로 노력하였으며, 대표적인 것이 신기술지정심사시 2차 탈락한 기술에 대하여 1차 심사를 면제하는 제도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2차에서 탈락한 기술은 다시 1차부터 심사를 하여 신기술개발자에게 경제적과 시간적인 부담이 적지 않았던게 사실이었습니다.
앞으로도 협회는 신기술이 적극 건설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적극 협력하여 신기술 활용촉진 제도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Q. 신기술 발전을 위해 정부에 바라는 정책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A. 지정된 신기술이 활성화되도록 정부기관, 발주처 및 신기술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업계 현안 문제점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공사발주시 신기술에 대한 공정한 비교평가를 통해 적극적으로 신기술이 보급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건설신기술이 활용되지 않는 이유중의 하나가 발주기관의 신기술적용 소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국가계약법에도 나와 있듯이 건설신기술은 제한경쟁 또는 수의계약을 할 수 있도록 되어 명시되어 있으나, 발주처는 특정기업에 대한 특혜 등 민원 발생 우려로 신기술을 기피하고 있습니다. 건설신기술은 정부가 엄정한 심의를 거쳐 인정한 기술이며, 기술개발 촉진 및 기술보급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만든 제도인만큼 발주기관에서는 적극적으로 신기술을 활용하여야 할 것이며, 이것이 곧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공사에 반영된 신기술을 무단 설계변경하고 이를 도용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막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발주기관은 신기술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채택하는 제도적인 장치를 도입하고 감사기관의 전향적인 감사방법과 발주처공사 실무자에게 신기술에 대한 교육 등 신기술의 활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홍보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Q. 현재 국내 신기술 현황은?
A. 그동안 건축, 토목, 환경 등 각 기술분야별로 680여건의 신기술을 지정받아 한해 평균 약 5,000억원의 활용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지정된 건설신기술은 민간기업 독자의 힘으로 평균개발비용 7억여원, 개발기간 39개월을 투자하여 이룩한 성과입니다.
또한, 국가예산절감 등 국가기여도 측면에서는 어느 분야보다는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건설신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우리나라 전체 건설시장의 약 0.5%에 해당되는 아주 미미한 실적으로 아직까지는 기술보급을 위한 제도취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정기술의 40%이상이 누적활용실적 10억원 미만으로 개발비 회수도 안 되는 실정으로 앞으로 건설시장이 전면 개발 되었을 경우에 대비하여 국내 건설 시장을 보호하고 기술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입니다.

Q. 신기술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A. 건설신기술 개발은 정부의 보조없이 순수한 민간자본에 의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대기업에 편중되고 있는 정부의 연구개발(R&D)자금 지원을 중소업체에게도 일정부분 할당하여 우수한 신기술이 개발될 수 있도록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신기술개발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융지원 절차의 간소화 등 제도개선도 필요합니다.
또한 신기술공사로 예산을 절감하고 공사품질을 향상시킨 담당자 및 기관에 대해서는 정부포상 규정에 따라 인센티브가 확대가 필요 할 것입니다. 아울러 발주처 및 설계 업체에서 기존 공법을 답습하는 오랜 관행을 혁신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아직도 일선 발주처 실무자들은 신기술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관계법령도 애매모호한 부분이 많아 민원의 소지를 발생하고 있어 신기술을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개선될 수 있도록 우리협회는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로 제도개선 사항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특히 발주처에서 신기술과 일반기술의 비교평가를 통해 현장에 가장 적합하면서도 우수한 신기술을 우선 채택하도록 기술직 공무원 직무교육 시 적극적인 홍보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협회는 직접 발주기관을 찾아가 기술직 담당실무자에게 신기술을 이해하기 쉽게 모형물 전시 및 동영상 상영 등 매년 건설신기술 전시회 및 신기술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수시로 신기술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협회는 국내 건설산업은 건설신기술이 책임진다는 사명감으로 더욱더 신기술 활성화에 매진할 것이며, 아울러 어렵게 개발된 우수한 신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현장에 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일본의 신기술을 개량하여 개발한 비굴착공법을 보유하고 있는 신기술개발업체는 역으로 일본으로 다시 수출하고 있으며, 또한, 인천대교, 버즈두바이 건립에 우리 건설신기술이 적용되는 등 국내 신기술도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해외 진출을 통한 외화획득에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술경쟁력을 강화하여 우리의 블루오션을 하나하나 찾아가며 키워나간다면 vision은 현실로 바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Q.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제언이 있다면?
A. 국내 건설산업은 그 동안의 제도적인 보호막과 안주에서 벗어나 앞선 기술력과 자본력을 갖고 있는 외국의 선진건설업체들과 경쟁해야 하는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리 신기술 개발자도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해외진출을 하기 위하여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