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망고닷컴이 31일 3D프린터를 활용한 건축 모형 제작 공정에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건축물 모형 제작 전문업체인 3D망고닷컴은 골격 제작만 3D프린터가 대체해도 제작비의 상당 부분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제작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서둘러서 작업을 해야만 하는 경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3D프린터의 정교함이 건축 모형의 디테일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미 산업계 전반에 활용되고 있는 3D프린터는 골격, 표면작업, 도색, 조명, 조경 등을 손으로 작업해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드는 기존 건축 모형에 비해 작업을 한층 수월하게 할 수 있다.

3D프린터로 건축 모형을 만들어도 골격만 3D프린터로 출력할 뿐 후가공이나 조경 등 골격 이후의 공정은 사람의 손에서 이루어진다. 이때 기존 방법대로 손으로 만들 때의 시간과 3D프린터를 활용한 시간을 비교해 보면 심플한 디자인의 경우 30%, 좀 더 복잡한 디자인은 50%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더불어 인코더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클로즈드 루프시스템 장치를 3D프린터의 기술에 도입하여 모터가 멈추거나 엉뚱한 자리에서 출력하고 있을 때 다시 정확한 위치를 잡아 주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건축 모형의 특성상 기계의 오작동으로 인해 처음부터 재출력을 해야하는 기존의 방식을 향상시켰다.

3D망고닷컴 원문식 이사는 “건축 모형 제작에 있어 출력뿐 아니라 후가공과 모형 조경까지 자체적으로 처리하고 있어 업무의 효율성이나 비용적인 면에서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도 더 나은 모형을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