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한수원 본사 앞에서 밀실행정과 정보공개법위반 규탄 집회 가져

영덕천지원전지주총연합회(이하 연합회) 회원 150여 명은 29일 오후 2시부터 한수원 경주 본사 앞에서 토지보상과 관련된 밀실행정과 정보공개법 위반하는 한수원의 소극행정을 강력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지난 2월 1일 한수원 보상팀 요청으로 가진 회의석상에서 연합회 측이 천지원전 총 사업비 규모 및 손실 보상금의 규모와 이전의 원전 건설 사례 등에 대해 질의했으나 한수원 측은 그 어떤 내용도 알려주지 않았다.

이에 연합회는 지난달 11일과 24일 두 차례에 걸쳐 국민의 알 권리인 정보공개법에 의거 원전 건설 관련 정보공개 요청을 했으나 한수원은 기간 연장을 빌미로 시간을 끌다가 이달 8일과 9일자로 모두 비공개 결정을 통지했다.

이날 연합회는 한수원 측의 그간에 자행된 밀실행정과 정보공개법 위반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 청구할 것이며, 투명한 정보 공개에 의거하지 않는 토지보상 협의에는 일체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영덕천지원전 편입부지 지주들은 한수원의 내부 비리 등으로 인한 사업 지연으로 3년이 넘도록 극심한 재산권 침해를 당해왔다.

또, 보상계획 열람 공고 후 3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사업 지연에 따른 어떤 내용도 한수원측으로부터 통보받지 못하는 부당한 대우을 받고 있으며, 실거래 가와는 비교할 수조차 없을 정도로 저평가된 선 매수 금액을 감정평가의 기준으로 삼겠다는 한수원측에 반발하고 있다.

조혜선 영덕천지원전지주총연합회 회장은 “천혜의 조건을 가진 영덕에 미래를 바라보고 정당한 투자를 통해 오랜 기간 토지를 보유해오고 있는데 마치 투기꾼 정도로 폄하하고 있다”면서 “영덕 원전 건설 지역에 보상을 노린 문패만 달린 불법 건물들이 난립하고 있어도 행정당국은 손을 놓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영덕 석리에서 2박 3일간 수천만원을 들여 굿판을 벌이고 있다”며 “이런 돈이 어디서 나왔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국책 사업이란 미명아래 진행되는 한수원의 사유재산 강탈을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그럴 경우 원전건설을 결사반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연합회 회원들은 조석 사장 면담을 사전에 요청했음에도 해외출장을 이유로 성사되지 않자 책임자급 면담을 요구하며 본사 건물 출입을 시도했으나 경찰의 제지로 무산됐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