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과 칼둔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행정청장관은 지난 5일UAE 아부다비에서 박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제가 지켜보는 가운데 ‘한-UAE 제3국 원전사업 공동진출 MOU'에 서명했다.

양국이 UAE 원전 수주를 계기로 맺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원전사업 공동진출’로 구체화된 것이다.

지난 2009년 UAE 원전 수주 당시에도 제3국 원전사업 협력에 관한 논의가 최초로 있은 이후 고위급 면담에서 수차례 공감대가 이루어진 바 있으며, 그러한 협력관계를 실현하는 차원에서 이번에 MOU 체결이 이뤄졌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우리나라와 UAE는 해외 원전사업 수주에 있어서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형성하고, 중동․아프리카를 비롯하여 원전 입찰을 추진하는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양국 공동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협력 방안에 관해 우선적으로 협의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제3국 원전 진출을 위한 재원조달, 건설, 인력 등 각 분야에서 협력이 이루어지게 되며, UAE의 높은 국가신용도와 풍부한 자금력은 물론, 국내 원전과 동일한 노형을 UAE에 건설하고 운영한 경험과 기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우리나라 원전 수주 경쟁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치열한 수주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세계 원전 시장에서 최근 러시아와 중국이 약진하는 가운데, 일본, 프랑스 등 전통적인 원전 강국 간에 수주경쟁력 확보를 위한 합종연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우리나라는 UAE 원전 수주 이후 지금까지는 단독으로 원전 수주를 추진해 왔으나, 이번 MOU를 통해 UAE와 협력 관계를 맺음으로써 앞으로 세계 원전 시장에서 후속 수주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