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준공 예정인 두산중공업 사우디아라비아 라빅2 화력발전소 전경

두산중공업은 사우디아라비아전력청(SEC)이 발주한 ‘라빅2 (Rabigh) 화력발전소’ 건설 공사에서 5000만 시간 무재해를 달성해 발주처로부터 인증서를 받았다.

발전소 공사는 일반 건설공사와 달리 대형 중량물을 취급하는 등 위험도가 높은 작업이 많아 재해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특히 라빅2 화력발전소 현장은 38개국 근로자가 하루 최대 약 1만 5000여 명이 투입돼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했으며, 700MW급 화력발전소 4기를 동시에 건설하는 대규모 공사여서 5000만 시간 무재해 달성은 더욱 의미가 있다.

두산중공업은 라빅2 건설현장에 안전 체험 교육장 운영, 작업 전 위험성 평가, 일일 안전 패트롤 제도 운영, 우수근로자 포상 같은 차별화 된 EHS(Environment, Health, Safety) 프로그램을 시행 하고 있다.

두산중공업 김헌탁 EPC BG장은 “5000만 시간 무재해 달성으로 회사의 기술력과 사업 수행역량을 다시 한번 높이 평가 받았다”면서 “모범사례로서 사우디의 건설 현장 안전문화 정착에도 기여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2010년 수주한 라빅2 화력발전소 건설 공사는 두산중공업이 단독으로 2800MW급(700MW X 4기) 화력발전소를 공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오는 4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