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반응성 폴리부텐 공장 10만톤으로 증설

대림산업 석유화학사업부가 9일 고반응성폴리부텐공장 증설 계획을 발표했다. 총 740억 원을 투자해 2016년 11월까지 여수국가산업단지 고반응성폴리부텐 공장의 생산 능력을 연산 6만 5천톤에서 10만톤으로 증설할 계획이다.

증설한 후 대림산업은 연산 8만 5천톤의 범용 폴리부텐 공장을 포함해 총 18만 5천톤 규모의 폴리부텐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독일 바스프(14만톤 규모/년)와의 격차를 벌려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의 폴리부텐제조업체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폴리부텐은 주로 윤활유 첨가제와 연료 청정제등의 원료로 사용된다. 특히 고반응성폴리부텐은 윤활유제조 공정을 단순화시킬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생산 효율성을 높여준다. 또한 제품 내 염소 성분이 없어 친환경적인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윤활유 첨가제 및 연료 청정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반응성폴리부텐시장은 연평균 4%정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현재 대림산업의폴리부텐 제품은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쉐브론(Chevron),루브리졸(Lubrizol),인피니움(Infineum)등 글로벌 윤활유 첨가제 제조업체에 90% 이상 수출되고 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폴리부텐 개발부터 공장 건설과 운영 및 증설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해 기술력을 입증하고 원가 절감을 통한 생산성 증대 기대한다”며 “이번 증설을 통해 폴리부텐분야에서 세계 1위 업체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