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이 싱가포르에서 시공중인 도심지하철 (DTL) 921 현장이 세계 최초로 지하철 공사 무재해 1,500만 인시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쌍용건설은 2009년 6월말 현장 착공 이래 지난달까지 5년 6개월(66개월) 동안 단 한 건의 재해도 발생하지 않아 발주처인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으로부터 1,500만 인시 무재해 인증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1,500만 인시 무재해는 100명의 근로자가 하루 8시간씩 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51년, 총 18,750일 동안 단 한 건의 재해도 없어야 달성할 수 있는 대기록이다.
특히 건설공사 중 가장 어렵다고 평가 받는 도심지하철 공사에서는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고, 건설감리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싱가포르의 지하철 무재해 기존 최고 기록도 700만 인시에 불과하다.

이 현장은 공사구간이 1㎞에 불과하지만 현존하는 모든 지하철 공법 (NATM, TBM, Open Cut)을 적용하고,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지상의 10차선 도로와 폭 25m 운하를 50회 이상 이설하며 공사를 수행해야 하는 초고난도 구간이다.
이 때문에 수주 당시 기술력 값이 포함된 1Km 공사비 7천억 원, 1m 당 공사비 7억 원에 계약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일일 최대 출력 인원은 독일, 호주, 중국, 인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16개국 1,200명에 달하며, 언어와 문화가 다른 근로자들이 2교대로 24시간 공사를 수행해 왔다. 또한 실드 머신 (Shield Machine)과 300톤 크레인 등 일일 최대 50대의 중장비가 투입되기도 했다.

현장소장인 김동진 전무는 “2010년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1,200만 인시(준공), 2014년 마리나 해안고속도로 1,000만 인시(준공) 무재해에 이어 가장 어렵다는 도심 지하철 현장에서 세계신기록을 수립해 의미가 크다”며 “쌍용건설의 우수한 기술력과 안전시스템을 무재해 기록으로 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현장은 2013년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이 주관하는 안전 대상에서 세계 유수의 건설사들을 물리치고 최고상인 Champion에 선정되는 등 현재까지 총 13개의 안전관련 상을 수상했으며, 2016년 3월 완공 시점에는 1,700만 인시 무재해 달성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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