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12억 달러 규모 375MW급 2기 2018년 말 준공
 

 

SK건설이 12억 달러(1조3000억원) 규모의 칠레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시동을 걸었다.

SK건설은 칠레 민간발전사 이씨엘(E-CL)과 사전공사 계약을 체결하고 EPC(설계ㆍ조달ㆍ시공)에 돌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SK건설은 내년 2월까지 프로젝트 설계와 시공 계획 등 사전작업을 수행한 뒤 3월부터 본 공사에 착수해 2018년 말 발전소를 준공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칠레 수도 산티아고에서 북쪽으로 1200km 떨어진 안토파가스타(Antofagasta)주(州) 메히요네스(Mejillones) 지역 인근 태평양 연안에 375MW급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짓는 공사다.

SK건설은 석탄화력발전소의 석탄보일러, 스팀터빈, 석탄취급설비, 탈황설비 등 모든 발전설비의 설계, 조달, 시공은 물론 시운전까지 맡게 된다. 생산된 전력은 인근의 대형 광산업체들과 전력배전회사에 공급될 예정이다.

앞서 SK건설은 지난해 8월 스페인, 이탈리아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이번 프로젝트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유럽 기업이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칠레에서 한국 건설사가 칠레 내 최대 발전 용량의 석탄화력발전소를 짓게 된 것이어서 현지의 관심이 집중됐다.

칠레는 오는 2020년까지 광산개발에 100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으로 최소 8000MW 이상의 화력발전소 발주가 추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시장이다.

특히 발전시장이 전면 민영화돼 있어 민간발전사의 영향력이 크고, 따라서 민간발전사와의 관계가 프로젝트 수주에 중요한 열쇠가 된다.

이번 프로젝트 발주처인 이씨엘은 유럽 최대 민간발전사업자인 지디에프 수에즈(GDF SUEZ)의 자회사로 칠레 북부의 최대 민간발전사업자다.

SK건설은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으로 발주처와 신뢰를 쌓아 칠레뿐만 아니라 지디에프 수에즈가 진출해 있는 해외시장에서도 추가 사업기회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