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 ‘일터-삶터-배움터-놀이터’ 융합 조성

대구 경북도청 이전지와 광주 상무지구 일대에 ‘판교 제2테크노벨리’가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영상회의로 개최된 제30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대구광역시와 광주광역시에서 제안한 도심융합특구 후보지를 도심융합특구 사업부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도심융합특구는 지방 대도시(광역시 5곳)의 도심에 기업, 인재가 모일 수 있도록 ‘판교2밸리’와 같이 산업·주거·문화 등 우수한 복합 인프라를 갖춘 고밀도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는 국토부, 과기부, 문체부 등 5개 부처가 협력해 산업, 주거, 문화가 어우러진 공간 조성 후 창업·벤처기업 등을 유치, 현재 약 450곳에서 향후 1000곳 이상 확대 유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도심융합특구 조성계획’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지방 광역시 5곳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방에서 배우고 성장한 청년들이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청년 인재들이 선호하는 문화, 도시 편의시설 등을 두루 갖춘 도심융합특구 후보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대구시 경북도청 이전지 일대 (제공=국토교통부)
대구시 경북도청 이전지 일대 (제공=국토교통부)

대구시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약 98만㎡)는 경북도청 이전부지(약 14만㎡), 경북대학교(약 75만㎡), 삼성창조캠퍼스(약 9만㎡) 등 3곳이며 KTX 동대구역과 접근성이 뛰어난 기존 대구 도심지 내에 위치하고 있다.

경북도청 이전 부지는 문체부가 경상북도로부터 부지를 매입 중인 국·공유지로 대구시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의 핵심 거점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경북도청 이전 부지에 인접하고 있는 경북대학교와 삼성창조캠퍼스는 기존에 수행하고 있는 산·학·연 기능과 도심융합특구와의 연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광주시 상무지구 일대 (제공=국토교통부)
광주시 상무지구 일대 (제공=국토교통부)

광주시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약 85만㎡)는 시청이 위치한 상무지구 서편 지역으로 김대중컨벤션센터, 상무시민공원 등 현재 이용하고 있는 부지(약 25만㎡)와 구 상무소각장, 농지 등 대규모 유휴부지(약 60만㎡)로 구성돼 있다.

개발가능한 대규모 유휴부지의 절반 정도(약 29만㎡)를 시와 도시공사가 보유하고 있어 신속한 도심융합특구 조성이 가능하며 부지면적도 충분해 광주광역시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의 핵심 거점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상무지구 일원은 지역 청년들이 즐겨 찾는 신도심으로 한국전력공사 및 에너지업계 기업들이 이전해 있는 나주혁신도시, 전남대학교 등 지역 대학과 연계한 지역혁신산업 육성과 같이 도심 융합특구와의 연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내년 2월부터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가 선정된 대구시와 광주시에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 수립 예산(1곳당 3억)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부산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와 지속적으로 도심융합특구 적정지역 발굴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는 등 내년에도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를 추가로 선정·발표할 예정이다.

박무익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새로운 국가균형발전정책의 일환으로 지방 도시의 도심에 지역혁신성장거점을 조성하는 도심융합특구 사업이 본격화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에는 도심융합특구 지원을 위한 범정부 지원방안, 도심융합특구의 안정적인 조성과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 사업추진 기반을 공고히 함으로써 도심융합특구가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 반등의 모멘텀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등 관련된 모든 주체들의 창의적 상상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