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민간 발주자 공사대금지급보증 등 의무화 시행
조합 공제상품 보상한도, 보상손해 범위 등 리뉴얼해 새롭게 출시

공사대금채권공제 체계도(제공:건설공제조합)
공사대금채권공제 체계도(제공:건설공제조합)

건설공제조합(이하 조합)이 27일 공사대금채권공제 상품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민간 건설공사와 관련해 발주자의 대금지급 불이행에 따른 조합원의 손실을 보상하는 상품이다. 공사대금지급보증 등 의무화 시행에 맞춰 상품성을 개선, 리뉴얼 출시한 것이다. 

민간 발주자의 공사대금지급보증 등의 의무화는 법 시행 후 최초로 도급계약 체결하는 공사부터 적용된다. 발주자가 수급인으로부터 계약이행의 보증을 받은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수급인에 대해 공사대금지급보증 또는 담보를 제공하거나, 이가 곤란한 경우 수급인이 그에 상응하는 공제 또는 보험(이하 공사대금지급보증 등)에 가입할 수 있도록 공제료(보험료)를 지급해야 한다.

조합은 이번 공제상품 리뉴얼을 통해 건설산업기본법 시행규칙 상 공사대금 지급보증금액과 공제상품 보상한도 산정기준을 일치시키고, 보상하는 손해와 공제사고의 발생 등 범위를 명확히 하여 조합원들의 혼선을 방지했다. 

조합의 공사대금채권공제는 지난해 출시됐다. 민간 발주자와 도급계약을 체결한 조합원이 공제가입 후 발주자의 채무불이행, 도급계약 해지 또는 대금지급 불이행으로 손해 발생 시 한도 내에서 보상하는 상품이다.

공사대금지급보증 등의 의무대상 금액은 공사기간이 4개월 이내일 때에는 도급금액에서 선급금액을 제외한 금액으로, 그 이상인 경우에는 별도의 산식에 따라 산출된 금액이다. 다만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 상 도급금액 5천만원 미만인 소규모 공사와 공사기간이 3개월 이내인 단기공사는 의무화 대상의 예외가 된다.

조합 관계자는 이번 민간발주자의 공사대금지급보증 등 의무화 시행과 관련하여 “조합 공사대금채권공제 가입을 통해 발주자-수급인 간의 공사비 분쟁을 예방하고 대금 미지급 위험으로부터 조합원들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공제상품을 통해 조합원의 든든한 안전망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