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3개 시·도 45개소 탐사…공동(空洞) 15개 발견
예년보다 2배 많은 수준

한국시설안전공단(이하 공단)은 지난 8~9월의 집중호우 후 땅 꺼짐 사고 예방을 위해 전국 13개 시·도 45개소에 대한 긴급 지반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광주광역시 광산구 등에서 모두 15개의 공동(空洞)을 발견하고 관할 지자체에 통보했다.
 
이번 긴급탐사의 대상은 집중호우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지반침하 발생 지역, 지반침하 우려로 탐사를 요청한 지역 등이었다. 지반탐사장비를 자체 보유하고 있거나 탐사를 신청하지 않은 서울시, 부산시, 세종시 등은 제외됐다.

8월11일부터 10월30일까지 진행된 탐사 결과, 광주광역시 광산구(4개), 충북 음성군(3개), 울산광역시 동구(2개), 전북 정읍시(2개), 경기 과천시(1개), 경기 고양시(1개), 경남 합천군(1개), 광주광역시 동구(1개) 등에서 공동이 확인됐다.
 
공동이 발견된 곳은 차도 또는 인도로, 현재 상태로 두면 땅 꺼짐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복구 등의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탐사가 이뤄진 기간과 구간을 감안하면 이번에 발견된 공동 15개는 예년보다 2배 정도 많은 것이다. 이는 집중호우의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땅 꺼짐 사고 예방을 위해 지자체 등의 보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됐다.

핸디형, 차량형 GPR (사진제공:시설안전공단)
핸디형, 차량형 GPR (사진제공:시설안전공단)

이번 탐사에는 공단이 보유한 국내 최고 성능의 차량형 3D 지표투과레이더(Ground Penetrating Radar, GPR) 2대와 핸디형 지표투과레이더 1대가 동원됐다. 탐사 구간은 114.05km였다. 지난 2015년부터 3,380km의 지반탐사로 200개가 넘는 공동을 발견하여 땅 꺼짐 사고를 예방해 온 공단은 올해도 952km의 취약도로에 대한 점검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시설안전공단의 박영수 이사장은 “땅 꺼짐 사고에 대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집중호우 전후 긴급 지반탐사를 실시하고 탐사 대상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