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력의 사용이 불가피한 상황이므로 외국인 채용 쿼터를 열려야 한다

 

대한전문건설협회(회장 김영윤)는‘19. 5.31(금) 10:00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국회 박순자 국토교통위원장과 김학용 환경노동위원장이 공동 주최하고 전건협회가 주관하는‘건설현장 합법적 외국인력 활용방안’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이날 발제자로는 대한건설정책연구원 박광배 박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최은정 박사 두사람과, 토론에는 김명수 가톨릭대학교 김명수교수 원영건업 고영민부장, 두산건설 조정호소장, 연세대학교 이지만교수, 참여했으며, 정부에서는 국토교통부 박정수과장, 고용노동부 나예순 담당관, 법무부 이덕룡과장이 함께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펼쳤다.

토론회에서 박순자 국토교통위원장은 건설산업을 비롯하여 우리나라의 경제체질 개선을 위해 유연하고 실효성 있는 다양한 외국인력의 수급정책 대안이 제시되기를 희망했고, 김학용 환경노동위원장은 건설업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타 산업과의 형평성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외국인력 정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길 기대하면서 방문취업을 5천명 확대하여 6만명 수준으로 유지하고 취업교육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토론회를 주관한 김영윤 대한전문건설협회장은 건설현장에서 노동강도와 위험성이 높은 작업은 내국인이 작업을 기피하고 있어 외국인력의 사용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외국인력의 활용에 대한 정책 전환과 합리적인 제도개선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외국인력의 활용제도에 관한 여러 가지 방안이 논의 되었다. 고영민 원영건업 부장은 외국인의 고용제한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두산건설 조정호 현장소장은 외국인의 채용 쿼터를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정일 노무법인 명률 노무사는 고용절차 간소화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