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12대 기업 CEO 간담회」 개최

[전문건설신문=이상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6일, 서울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12대 기업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기아차 박한우 사장, 두산 동현수 부회장, 롯데 황각규 부회장, 삼성전자 윤부근 부회장, 이마트 이갑수 사장, 포스코 오인환 사장, 한화 최선목 사장,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 부회장, CJ대한통운 박근태 사장, GS 정찬수 사장, LG화학 손옥동 사장,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이 참석했다.

오늘 회의는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의 일환으로 산업 혁신성장의 핵심 주체인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와 투자·일자리 확대를 위한 소통 채널을 가동하고, 전략적 협력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 미ㆍ중 통상분쟁, 보호무역주의 확대 등 대외 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기업투자ㆍ고용동향 부진 등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민간 일자리는 기업의 투자 없이는 만들어질 수 없는 만큼, 기업과 정부의 전략적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이에, 주요 기업인과 투자와 일자리 확대를 위한 기업 애로와 건의사항을 경청하고 정부 지원방안을 허심탄회하게 협의하여, 기업과 정부가 함께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이번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대내·외 어려움을 헤치고 국민소득 3만 불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투자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인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기업을 위한 산업부(Ministry for Enterprise)’가 되겠다는 산업부의 총력 지원 의지를 밝혔다.

특히, ▲규제혁신 및 융·복합 첨단산업 발전전략 수립·추진, ▲근로시간 단축 현장안착, ▲통상현안 대응에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 기업의 투자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12대 기업은 하반기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정부와 기업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하며, 산업 혁신성장을 위한 선제적이고 과감한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기업 최고경영자는 국내투자 활성화와 일자리 확대를 위해 규제 개선, 기반시설(인프라) 적기 지원, 세액공제 확대 등을 건의했다.

과도한 개인정보 보호, 지주사 투자 규제 등 신제품·서비스 출시와 신규 투자를 가로막는 제도개선과 기업이 보유한 투자 프로젝트 진행 시점에 맞춰 전력, 용수, 폐수 처리장 등의 산업 인프라 적기 확충을 건의했다.

아울러, 기업이 미래 먹거리 확보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태양광·5G·문화콘텐츠 등 신산업 투자와 환경 투자 등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를 정부가 전향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서는 정부 정책방향에 공감하면서도 제도 정착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장애로를 전달하며, 탄력적 근로시간제 개선 등도 건의했다.

백운규 장관은 기업 건의에 대해 적극적 수용ㆍ검토 의사를 밝히고, 규제에 대해서는 장관이 직접 7월말 ‘규제혁신 토론회’를 이끄는 등 산업부가 신산업 분야 규제혁신을 적극적으로 선도하고 입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국회를 적극 설득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투자 관련 인프라도 적기에 마련될 수 있도록 산업부가 국토부·환경부·지자체 등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신속히 추진하여 진행상황을 기업들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혁신성장을 보다 가속화하기 위해 6월 수립된 ‘수소차 산업생태계 조성방안’과 같은 분야별 융·복합 첨단산업 발전전략을 수립·추진하여 기업간·업종간 융·복합 협업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액공제 확대 등 타부처 소관 사항도 산업부가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 내 ‘기업의 진정한 조력자’로서, 산업정책 관점에서 소관 부처를 적극 설득하고 끝까지 챙겨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근로시간 단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장의 애로에 대해서도 실태를 면밀히 조사하고,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탄력적 근로시간제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미-중 무역분쟁과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대응에 대해서는 이번주 중 범정부 민·관 합동 사절단을 파견해 정·재계 핵심인사와의 주요인사 현장 설득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민관 합동 대응체계’를 본격 가동하여 진행경과를 점검하고 실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최소화하는 한편, 수출기업 체질 강화를 통해 수출 확대 기회요인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업부와 12대 기업은 간담회를 정례화하고, ‘민·관 실무 워킹그룹’을 가동해 이번 간담회 협의사항의 후속조치를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